name
웩슬러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란?

웩슬러 지능검사는 WISC 라고도 부르며, WISC 는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의 줄임말입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데이비드 웩슬러가 개발한 개인용 지능검사로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지능검사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검사의 특징은 흔히 IQ지수라고 말하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을 비롯하여 임상장면에서 정신평가를 할 수 있고, 개인의 성격적인 측면과 내적갈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포괄적인 신경심리학적 검사의 요소도 포함하고 있어서, 신경심리학적 평가도구로 뇌기능에 대한 유용한 정보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연령에 따라 세종류가 있는데요. 피험자의 연령이 3~7세 아동이면 윕시(WPPSI)를, 6~17세이면 위스크(WISC)를, 16세 이상의 성인이면 웨이스(WAIS)를 사용해야 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언어검사와 동작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언어검사는 상식, 이해, 공통성, 산수, 어휘의 5개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조검사로 숫자 암기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동작검사는 그림 완성, 기호 쓰기, 순서 배열, 토막 짜기, 모양 맞추기의 5개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징부호 찾기와 미로 빠져나가기가 보조검사로 추가되어 있습니다.

3~7세 아동 윕시(WPPSI) 언어검사 : 상식, 이해, 공통성, 산수, 어휘 / 보조검사 - 숫자암기
동작검사 : 그림완성, 기호쓰기, 순서 배열, 토막 짜기, 모양 / 보조검사 - 상징부호 찾기와 미로 빠져나가기
6~17세 위스크(WISC)
16세이상 성인 웨이스

언어검사는 지시 및 응답을 구두로 하게 되어 있어 응답 내용에 따라 점수를 매기는데 비해 동작 검사는 구두나 그림으로 지시된 문제를 작업 수행으로 응답하게 되어 있어 응답 내용뿐만 아니라 작업 속도도 점수에 반영 됩니다. 언어검사는 학습된 능력인 결정적 지능을 측정하는 데 비해 동작검사는 잠재능력인 유동적 지능을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 결과는 언어성 IQ와 동작성 IQ가 따로 따로 보고되며, 두 지능의 통합 IQ도 보고됩니다.